-->
본문 바로가기

정거북의 자동차생활

이제 원격시동 버튼시동 근접도어 락/언락이 되는 몽카 | 12년식 올뉴모닝 업그레이드 DIY 알리 익스프레스 스마트 스타트 시스템

반응형

안녕하세요 느린 블로그 정거북입니다
이제 제 차는 버튼으로 시동을 겁니다 ㅎㅎ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스마트 스타트 시스템으로
버튼시동에 원격시동, 근접 도어락 기능까지 사용가능해졌습니다
어떻게 작업했는지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료나 준비 작업들은 다음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1. 스마트 스타트 시스템 재료 소개 포스팅

2. 리모컨 키에 열쇠 삽입하기

3. 기존 매직카 원격 리모컨 모듈 MM810 제거

|| 스마트 스타트 시스템 배선작업

설명서를 잘 읽으면 할 수 있겠지만
저는 잘 정리해 놓은 모닝짱 카페의
공바님 글을 참고했습니다
배선도를 깔끔하게 정리해 놓으셔서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https://m.cafe.naver.com/morningjjang/1361507

 

버튼시동(스타트버튼)/원격시동 DIY 설명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출처 : https://m.cafe.naver.com/morningjjang/1361507 <모닝짱 카페 공바님 게시글> / 문제시 삭제

클락션을 이용하는 버전과
별도의 피에조 부저를 사용하는 방법
두가지를 설명해주고 계시는데
저는 클락션으로 했다가 피에조를 달았습니다
클락션은 소리가 너무 커서 힘들더라고요
일단 사진은 클락션 경음기 경적을 이용하는 배선도입니다

필요한 재료들에 대한 설명은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렸었어요
참고해주세요 ㅎㅎ

저는 기존의 배선을 살리면서 작업을 하려고
커넥터를 별도로 준비했습니다
차량에 끼워져 있던 커넥터를 빼서
배선 작업한 커넥터와 결합하면 되도록 말이죠
원상복구하기에도 간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스트리퍼를 이용해 전선을 벗겨주고

납땜 수축튜브를 이용해서 작업해줍니다
저는 빨간색으로 작업했는데
좀 더 여유있게 전선을 감싸려면
한 치수 큰 수축튜브를 사용하시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릴레이 아래쪽에
핀마다 번호가 써 있습니다
배선도와 참고해서 작업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커넥터끼리 한번에 확 끼우지 마시고
모양이 잘 맞는지 확인하시면서 살살 끼우세요
뻑뻑해서 한번 끼우면 빼기 힘들더라고요..

연결 후에 작업이 잘 되었는 지 확인하기위해
멀티테스터기로 통전테스트도 해줍니다
커넥터 양 끝단을 찍어주면 소리가 났을 때 정상!

연결부위는 절연테이프로 1차 마감을 해줍니다
가닥가닥 따로따로 해줍니다

배선도 대로 납땜을 다 해주고
확인작업까지 모두 끝나면
마무리로 부직포 테이프로 선 전체를 감아줍니다
차에서 작업해야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제외하고 다 감아줬습니다
배선 할 수 있는 걸 다 하고 이제 차로 가봅시다

|| 차량 내부 작업 - 안테나 설치

이제 안테나를 설치할 겁니다
저는 잘 몰라서 반대로 설치했는데
이게 2개의 안테나 전선의 길이가 다릅니다
설치하기 전에 확인하시고
설치 위치에 따라 맞는 안테나를 설치하세요 ㅎㅎ

저는 양쪽 A필러에 설치했습니다
운전선쪽에 짧은 전선 안테나
조수석쪽에 긴 전선 안테나를 설치해야 했는데
저는 모르고 반대로 설치했어요
얼추 길이는 맞았습니다만 반대로 하지 마세요
식겁했습니다 ㅎㅎ

A필러는 틈새에 리무버를 끼워서 들어내고
위에 오른쪽 사진과 같이 걸리는 플라스틱을
롱노우즈로 90도 돌려주면 빠집니다

사진의 위치에 안테나를 설치했습니다
저게 키를 감지해서 신호를 전달하겠죠 ㅎㅎ
선은 와이어링 하네스를 따라서 내려줍니다

조수석 쪽 안테나 설치는 여기에 했습니다
아래쪽으로 쭉 내리면

배선을 어디로 가져가냐하면
조수석 콘솔 박스를 꺼내고
샤시를 따라 가로질러서 갔습니다

정확히는 샷시보다 위쪽으로 지나갔어요
잘 보이실라나 모르겠네요
여러가지 브라켓이 있어서 그 사이로 지나갔어요
최대한 배선이 걸리지 않도록 했습니다

|| 시동버튼 작업

시동 버튼 작업은 이전에
블루투스 3세대 오디오를 설치하면서
동시에 작업했었습니다
버튼 뒤에 고정쇠가 4부분이 있어서
마감재에 잘 고정했습니다
https://slowjeong.tistory.com/32

 

올뉴모닝 3세대 블루투스 오디오 교체 작업기 - LF 소나타 모듈(96170 C10004X)로 작업시 유의 사항(스

안녕하세요 느린 블로그 정거북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3세대 블루투스 오디오 교체에 필요한 재료들 가격과 품번 정리해드렸는데요 https://slowjeong.tistory.com/29 올뉴모닝 3세대 블루투스 오디

slowjeong.tistory.com

|| 차량 내부 작업 - 배선작업 마무리

밤이 어두워서 이런식으로 작업했습니다
이렇게 해도 무리는 없지만
여러분은 낮에 하시길 추천..

도어 락, 도어 언락, 경음기, 정지등 선을 연결해야합니다

그 전에 저는 기존에 설치되어있던
리모컨 도어 락/언락 모듈을 제거했습니다
매직카 원격도어락 MM810 인데요
자세한 이야기는 여기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도어락과 도어 언락 선은 운전석 아래쪽에
깊숙한 곳에 커넥터가 있습니다
배선도를 잘 확인하고 올바른 곳에 연결해줍니다
배선을 완전히 절단할 필요는 없고
피복만 벗겨서 칭칭 감아주면 나름 튼튼
납땜을 해주면 좋지만 무선 납땜기가 없으므로 패스

접지 배선은 운전석 좌측 패널쪽에 걸었습니다
지금까지 하면서 설치한 배선들도 눈에 띄네요..
깔끔하게 하지 못해서 몽카한테 미안하기도..

|| 커넥터 연결

저는 말씀드린대로 키박스를 탈거하지 않고
최대한 순정으로 복귀가 가능하도록 작업했는데요
만들어온 커넥터와 차량에 체결되어 있던 커넥터를 빼서
연결해주면 간단하게 연결이 가능합니다
뺀 배선들은 진동 소음이 나지않도록 잘 고정해줍니다
릴레이도 잘 고정해줍니다

|| 신호음을 경음기로 연결

처음에 저는 경음기에 연결을 했습니다
피에조 부저를 뭣하러 다나 싶었는데
경음기 소리 너무 커서 부담스러웠습니다만
작업한 사진이 아까워서 올려봅니다

핸들 뒤에 클럭스프링으로 들어가는 배선을 빼서
경음기 배선의 피복을 벗겨서 연결해줬었습니다
그리고 절연테이프로 마감했습니다

|| 배선 부직포 테이프로 마무리

작업한 배선들에 부직포 테이프로 마무리했습니다
선이 내장재나 내부에 부품에 닿아서
소음을 유발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스마트 스타트 시스템의 본체랄까요?
모듈의 위치는 퓨즈박스 아래에 두었습니다
연결되는 배선뭉치들이 두껍다보니까
자동으로 고정되는 느낌이 있는데
그래도 주변에 케이블타이로 묶어줬습니다

다른분들은 어디에 두셨는지 너무 궁금하네요
아무리 찾아봐도 안보임..

|| 경음기 경적 대신 피에조 부저로 변경

출처 : https://m.cafe.naver.com/morningjjang/1361507 <모닝짱 카페 공바님 게시글> / 문제시 삭제

피에조 부저는 네이버에서 찾아서 구매했구요

 

스마트키 부저 유니트(피에조 부저) 57256-52000 : 에스엠씨리즈몰

[에스엠씨리즈몰] 자동차 순정부품과 용품에 모든것을 보여드리겠습니다

smartstore.naver.com

품명은 57256-52000 이네요

전선은 그동안 DIY 하면서 생긴 

터미널들을 이용해서 꽂고 

글루건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커넥터를 따로 구하려 해도 못구했습니다

엔진룸에 피에조 부저를 설치하고 

전선을 차량 내부로 보내기 위해서는

못쓰는 옷걸이가 필수입니다
엔진룸에서 운전석 문쪽으로 배선을 밀어넣어야 합니다

피에조 부저는 사진과 같은 위치에 너트로 조여주고
배선은 소음 방지를 위해 부직포 테이프를 감아놨습니다
(배선이 짧아서 납땜 수축튜브로 연장함)

찔러 넣은 배선은 첫번째 사진 정면에 보이는
플라스틱 부분으로 나옵니다

경음기로 연결한 선은 빼서 원상복구해줍니다

그리고 피에조 부저의 (-) 선과 경음기에 연결했던 선을 연결,

피에조 부저의 (+) 선은 이그니션 스위치 커넥터의
1번 핀에 연결해줍니다
배선 중간 피복만 잘라서 연결하고 절연테이프 처리

이런식으로 선을 정리하면 끝입니다

지난번에 열쇠를 제작하여 삽입한
리모컨 키를 이용해서 작동이 되는지 확인해 봅시다

https://youtu.be/3GJPpEgLo5k

아내와 함께 확인해 봤는데
새로 추가된 기능에 신기해 하면서도
피에조 부저 대신 경음기에 연결한 상태라
소리가 커서 불편해하는 모습입니다ㅜㅜ

피에조 부저로 바꾸고 난 다음의

소리는 이정도 크기입니다

아주아주 만족스럽네요

처음부터 피에조 부저로 할걸 그랬어요

 

이번에도 성공적으로 DIY를 마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