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정거북의 자동차생활

중앙등 설치 위치가 궁금했던 사람이 설치해본 후기 | 올뉴모닝 12년식 깡통모델 몽카 중앙등 설치 과정

반응형

안녕하세요 느린 블로그 정거북입니다
이번에는 우리 몽카의 실내를 환히 밝혀줄 DIY 작업입니다
바로 중앙등 DIY 작업입니다
저도 설치하면서 여러가지 자료를 찾아봤는데
대략적으로는 나와 있긴 한데
중앙등 설치 위치라던가 방법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합니다

모닝짱카페에서 열심히 활동하시는

막타고님이 파시는 묶음상품을 구매했구요
부품수급으로 인해 팔았다 안팔았다 하시니까
타이밍 잘 맞춰서 구매해야합니다
가격은 35000원으로 크게 부담되지는 않습니다

 

모닝 중앙등 DIY 세트 : 막타고

[막타고] DIY용 판매 및 설치

smartstore.naver.com

판매중지중일때는 부품수급 문제가 있을때니까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시도해보세요

부품 살펴보기 및 언박싱

언제나 설레는 DIY 부품 언박싱
부품이 모두 있는지 한번 확인해봐야겠습니다
맨 바닥을 열었더니
가이드 표지가 먼저 보이네요

중앙등에 쓰일 LAMP ASSY-ROOM
품번은 92850-2T00087
실내등 부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뽁뽁이에 잘 싸여 보호되고 있습니다

전선을 빼기 위한 철사
옷걸이를 이용한 것 같네요 ㅎㅎ
끝부분에 마감처리를 한 게 특징입니다

앉은 상태에서 올려다 봤을 때
이 상태로 천장에 달려야 겠죠 ㅎㅎ
기대되네요
후면의 전류가 흐르는 부분은 절연처리가 되있습니다

막타고님이 파시는 제품은
잭바이잭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기존 잭 -> 새로운잭 -> 중앙등
ㄴ 원래 실내등
식으로 연결되는 방식입니다
깔끔하쥬 ㅎㅎ

구성품들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사진과 같이 되어있습니다
고정용 스티로폼도 들어있구요
주문하는 김에 실내등, 번호판등, 트렁크등도
LED로 바꾸려고 같이 주문했습니다

 

누~~런 실내등을 밝고 흰 LED 실내등으로 교체하기 | 올뉴모닝 12년식 깡통모델 몽카 실내등 번호

안녕하세요 느린 블로그 정거북입니다 올뉴모닝 12년식 깡통모델을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중인데 이번에는 실내, 트렁크, 번호판에 들어오는 누런 전구들을 밝은 LED로 교체하고자 합니다 교체하

slowjeong.tistory.com

LED 작업 후기는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ㅎㅎ
참 쉬운 작업이었습니다

중앙등 설치 작업 시작

비포(Before) 사진입니다
밋밋하죠? 밤에 뒷자리에서 뭐 찾으려면
어두워서 핸드폰 플래쉬가 필수인 모닝깡통...

중앙등의 위치를 잡기 위해서
마스킹테이프가 있으면 좋겠지만 없어서
절연 테이프를 이용해서 표시했습니다

앞좌석의 실내등의 가운데를 잡아서
쭈우우우욱 뒤로 왔습니다
가운데를 잡는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했죠

붙일때 자세히 보니까 선이 있습니다
결을 따라 쭉 가면 똑바로 붙일 수 있습니다
직물소재의 장점이군요 ㅎㅎㅎ
눈 좋으신 분들은 참고하셔서 붙이시기를

다른 분들이 작업하신 걸 참고해보니
손잡이 앞부분을 기준 삼아서 하셨더라고요
제가 봐도 그 위치가 뒷좌석을 밝히기에 좋은 위치라 생각되서 결정

만나는 부분을 가운데로 잡고
그 위에 가이드 표지를 붙였습니다
과연 성공할 수 있을지 떨렸습니다 ㅋㅋ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너는 이 기분
칼을 찔러 넣을때..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듭니다
물론 이번에도 잘 성공했습니다만 ㅋㅋ

중앙등을 끼우면 잘 안보이긴 하지만
최대한 깔끔하게 자르려 노력하여
다 잘라낸 모습입니다

왜 내 차 천장은 바로 쇠판때기가 나오는가...ㅜ

남들 작업한 거 보면 무슨 충전재 같은 것도 있던데
저는 바로 철판이 보이더라고요
뭐지.. 깡통차라 그런가.. 싶었습니다ㅜㅜ
뭐.. 인정..!!

중요한건 아닌데 기념삼아...

깔끔하게 자르고 난 기념으로 찰칵찰칵

 

 

이제 배선을 넣기 위해 실내등을 빼줍니다
플라스틱 헤라로 투명 플라스틱을 빼주고
내부의 나사를 빼두면 됩니다

빼놓은 나사는 다이소에서 이번에 산 자석 접시에 촥
맥세이프 무선 거치대에 딱 붙네요 ㅋㅋ
저렴하지만 유용한 도구입니다 ㅋㅋ

기존의 배선 하나만 달랑달랑

일단 이 옷걸이 철사를 이용해서
전선을 빼주려고 합니다

끝에 이렇게 철사에 전선 한쪽을 묶고
천장을 지나가면 될거라 생각했는데
안되서 철사 먼저 집어넣어서 길을 텃습니다

일자로 가지지는 않고 약간 돌아서 가야합니다
옷걸이 철사가 약간 비스듬히 들어간게 보이시죠?
약간 꺾여서 가야 뒤로 갈 수 있습니다
그걸 몰라서 약간 헤매고 있었습니다ㅜ

위의 사진에서 저정도 보이게 나옵니다
길이가 저정도 되니까 참고하세요 ㅎㅎ

그리고 중간에 튀어나온 부분이 있는지
그냥 쭉 밀면 안되구요
저렇게 손을 넣어서 아래로 당기면서 넣으면
수월하게 선이 이동됩니다

그리고 끝에 전선을 묶고 중앙등 쪽으로 철사를 뺍니다
쓱쓱쓱쓱~

보면 선이 나와 있는게 보이시죠?
남들이 한 것을 볼때 쉬워보였는데
생각보다 만만치 않아서 꽤 걸렸습니다
한 20분?

기존의 실내등을 분리했구요

마킹했던 절연테이프는 떼주었습니다

새로 설치하는 중앙등에
전선을 연결해줍니다

 

스위치가 있는 쪽이 정면입니다
쏙 끼워주기 전에!!

실내 내장재와 천장 철판 사이 공간 확보를 위해
이 스티로폼을 붙여야합니다

끈끈한면이 실내내장재쪽으로 오게 붙였습니다
완전 경계선이 아니라 좀더 안쪽으로 밀어넣어 붙였습니다
혹여나 중앙등에 간섭이 있을까봐 여유롭게~

요렇게 붙이고 난 다음에

중앙등을 넣어줍니다
기본적으로 LED램프를 끼워서 판매하기에
별도로 교체해주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앞쪽의 실내등에도 라인을 연결해주고

기존에 연결되 있던 선을 케이블과 연결해주면 끝

영롱한 중앙등의 모습...!!!
작업하느라 검댕이가 좀 묻었네요
사진찍고나서 물티슈로 좀 닦아줬습니다 ㅎㅎ

덩달아 앞좌석 실내등도 LED로 바꾼 모습

야간에 빛을 발하는
중앙등 설치의 위력..!!!


너무너무 만족스러운 작업이었습니다
오랜만에 배선, 피복작업 없는 DIY라
간편하게 작업해서 좋았습니다
여러분도 가능하시면 도전하셔서
광명찾으시길 바랍니다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워시앤케어 풀세팅 셀프 세차용품세트

COUPANG

www.coupang.com

 

 

드라이뷰 셀프 세차용품 세차 풀 세트 15종 자동차 차량 패키지 매스코닉 글로스브로 바인더

COUPANG

www.coupang.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