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SVB 사태로 우려되는 뱅크런, 무슨 뜻?

반응형

지난 2023년 3월 11일 SVB 실리콘밸리뱅크(Silicon Valley Bank) 파산신청 여파가 엄청납니다. 3월 10일 금요일 SVB 뱅크런 사태 이후 하루만에 주식거래 중단과 파산신청까지 이루어 졌는데요. 그 이유는 SVB가 가진 재무의 비율의 많은 부분을 미국채가 차지하고 있었고, 미국채 가치가 낮아져 결국에는 자금을 감당할 수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뱅크런은 무슨뜻?

뱅크런 Bank Run 은 여러가지 이유로 위기감이 조성되어 대중들에게 은행에 맡긴 돈을 돌려받지 못할 것이 불안해져 인출하기 위해 달려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내 돈 내놔! 인 것입니다. 은행은 맡겨진 돈을 바탕으로 수익을 내는 구조입니다. 은행 자체가 가진 돈이 아니라 대중들의 예,적금, 그리고 기업의 돈인 것입니다. 은행에 맡겨진 돈이 없으면 은행은 그 의미를 잃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뱅크런의 효과

현대사회에서 은행과 은행은 긴밀히 연결되어 있습니다. A은행이 위험하다는 인식이 생기면 B 은행 또한 불안할 것이라는 생각이 전염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의 불안심리가 증폭되어 전혀 문제가 없는 은행까지도 뱅크런을 피해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뱅크런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

뱅크런 사태를 예비하기 위한 장치로는 예금보험제도와 중앙은행의 최종대부자 기능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예금보험공사에서 이 제도를 맡고 있는데요 이 제도를 통해 금융회사마다 5000만원까지 보호를 받을 수 있고, 능력이 부족해 예금을 돌려주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할 경우 중앙 은행이 유동성을 제공하게 됩니다

 

과연 SVB 은행의 여파는 어디까지 퍼질지.. 너무나 걱정되는 요즘입니다. 뱅크런의 궁금증또한 풀리셨길 바랍니다 .

반응형